와디즈 억대 펀딩, 놀라운 공통점. 와디즈 상세페이지 제작 비밀 발견

안녕하세요,

TEAM EXIT 컨텐츠 총괄자 CHECKIN 입니다.

 

경쟁사보다 몇 배 나은 제품/서비스를 개발하시느라 정말 고생이 많으십니다. 그간의 노력들이 큰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많은 대표님들께서 와디즈의 크라우드펀딩을 시도하곤 합니다.

 

와디즈에서 펀딩금액이 억대 이상 올라가면, 대표님 브랜드의 자연스러운 홍보효과는 물론, 브랜드의 찐한 팬이 형성되어 브랜드의 인지도가 단숨에 높아질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죠.


와디즈 펀딩 상세페이지


꿈과 희망을 한 가득 안은 채

와디즈에 뛰어 드려고 하는 순간!

바로 막히게 됩니다.


왜냐, 바로 상세페이지 제작 때문이죠. 조직이 크면 모를까 한정된 인력들 때문에 혼자서 와디즈 상세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혹은 제한된 예산 때문에 상세페이지 제작 의뢰를 맡기기 어려운 상황이 있을 수도 있죠.


책상에 엎드려 생각하는 남자


그래서 저희 마케팅 에이전시 EXIT는 여러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와디즈에서 억대 펀딩을 했던 프로젝트들의 소름 돋는 상세페이지 공통점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 합니다. 자 그렇다면 여기서 질문.

 

억대 펀딩을 받기 위해서 뭐가 가장 중요할까요?

상세페이지 디자인? 문구? 제품 이미지? 광고?


실제로 디자인이 별로인 경우, 그렇게 특별하지 않은 문구들, 그냥 저냥 한 이미지, 광고를 크게 태우지 않고도 억대 펀딩 된 상세페이지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뭘까요.


바로. ‘스토리’ 입니다.

‘에이 뭐야’ 하고 뒤로 가기 누르시려는 분들 계실 것 같은데,

하나만 미리 말씀드릴게요. 이걸 다 보고 난 후의 여러분의 상세페이지는 ‘이걸 내가 만들었다고?’ 라며

놀라운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대중들의 기억 속에 강하게 남고, 구매 전환율은 몇 배 높아집니다.

억대 펀딩 받은 상세페이지들의 공통점이기에 정말,

매출 상승에 간절하신 분들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선택은 자유입니다.

(경쟁자들은 아직 모르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이 글만 제대로 읽어도 순식간에 치고 나갈 수 있습니다)

돈 나르는 카트를 묘사


그럼 본격적으로 스토리가 왜 중요한지, 어디서도 절대 볼 수 없는 스토리는 어떻게 만드는지, 그런 스토리는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하나하나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합니다.

스토리, 왜 중요할까.

자, 여기 A와 B라는 화장품 브랜드가 있습니다.

 

A : 우리는 자연유래 화장품으로 여드름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최상급 성분, 최고의 전문가들이 만듭니다.


B : 여드름 때문에 놀림 받고, 은근한 따돌림을 당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저는 잘못한게 아무것도 없는데 항상 숨어 살아야 했죠. 저처럼 외모 트라우마를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 화장품으로 확실한 도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이유 불문 최상급만 고집하는 이유죠.

A와 B 중 어느 브랜드가 더 강하게 와 닿나요. 어떤 브랜드가 더 신뢰가 가고 조금 더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은가요.

대부분 B라고 답변을 합니다. 간혹 스토리라고 하면 상세페이지의 글이 길어져서 누가 그걸 읽냐고 하지만, 방금 여러분들께선 다 읽으셨습니다.

A의 경우는 자신의 브랜드를 ‘자랑’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B의 경우는 ‘이야기’를 하죠. 브랜드를 사람이라 가정했을 때 자기 자랑만 줄줄 하는 사람이 앞에 있다면 어떨까요. 피곤합니다. 금방 흥미를 잃죠.

 

여기서 ‘스토리’의 힘이 나옵니다.

분명 제품을 사러 왔지만 스토리에 한 번 빠져들어 스크롤을 열심히 내리기 시작합니다. 그릭고 나면 이제 제품이 다르게 보이기 시작합니다. 심지어 인상 깊게 기억을 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야 이거 봐라’ 라며 이야기를 전달하기까지 하죠.

 

그렇다면 스토리가 좋다는건 알겠는데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평범해서 특별한 스토리가 없는데요…’

스토리는 어떻게 찾을까.

수상한 봉준호 감독

(사진 출처 : 매경 프리미엄)


영화 <기생충>으로 국제 영화제에서 상을 휩쓴 봉준호 감독님의 말을 잠시 빌리겠습니다.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이다’

지구에 70억 인구가 있는데, 대표님과 똑같은 삶을 산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단언컨데 1명도 없습니다. 다시 생각하면 여러분들 한 명 한 명이 이미 특별하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토리는 대표님 안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내가 이 제품을 왜 만들려고 했는지 말이죠. 물론 ‘돈 때문에 만들었지’ 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감합니다. 그러나 돈은 제품을 만들고 난 다음 얻는 ‘결과’인 것이고 돈을 벌기 위해 이 제품을 만든 진짜 이유는 대표님 속 안에 있다는 것입니다.


  • 생선을 별로 안 좋아하지만, 아버지의 간절함 때문에 가업을 이어간 해산물 가게의 이야기


  • 돈을 벌기 위해 밤새 커피 마시며 구매대행 제품 소싱하던 도중 일을 더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커피의 매력에 빠져서 시작한 커피 브랜드의 이야기


  • 다큐멘터리 PD였던 사람이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기 위해 허름한 한옥을 싸게 사서 새로 짓고 난 후, 본격적으로 스테이 사업을 하게 된 이야기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님의 이야기는 오직 대표님에게만 들을 수 있습니다.

차별화는 이미 끝났습니다.

스토리, 어떻게 써야 할까.

다른 것 필요 없습니다. 3가지만 기억하면 됩니다.

“가식적이지 않고, 꾸미지 않고, 있는 그대로 쉽게 쓴다”

 

자신의 이야기를 불특정 다수 모르는 사람에게 공개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그래서 ‘진짜 이야기’를 감추고 피상적인 말만 나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쓰나 마나 한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대표님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쉽게 쓰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멋있을 필요 없습니다. 대표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서비스를 만들어 낸 것보다 멋진 것은 없습니다.

 

옆에 종이 있으면 펜 꺼내들고 나에겐 어떤 경험이 있었는지 생각나는대로 쭉 나열해보세요. 그 안에 억대 펀딩 매출을 만들어줄 단서들이 숨어 있습니다.

그럼 또 이런 질문이 나오곤 하는데요,

‘상세페이지 전체에 스토리를 다 넣어야 하는건가요?’

이건 제품/서비스 군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맞다,틀리다 라고 논하긴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설명 드릴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 이런 고충이 있지 않냐’ ->

‘나도 비슷한 경험을 했었다’ ->

‘그래서 이런 제품을 만들게 되었다’

 

이 흐름으로 상세페이지 제작을 해보면, 제품 자랑하기 바빴던 상세페이지와는 결이 완벽하게 달라집니다. 진정성 있게 느껴지고, 더욱 믿음이 가게 만듭니다. 결국 호소력이 짙은 상세페이지가 탄생하게 됩니다. 자랑하는 상세페이지에 비해 구매 전환율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이성적’ 판단이 아닌 ‘감정’에 흔들려 구매 결정을 내리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 내용 총 정리.

-      억대 펀딩을 달성한 와디즈 상세페이지들의 공통점은 ‘스토리’였다.

-      제품 자랑이 아닌 이야기를 통해 신뢰와 구매 전환율을 높인다.

-      스토리는 멀리 있는게 아닌 자신의 ‘경험’에 있다.

-      그 경험을 있는 그대로 쉽게 써내려 간다.

-      상세페이지 전체에 녹일 수도 있지만, 상세페이지 서두에서 후킹용으로 적용 할 수 있다.

자신만의 스토리를 혼자 찾아내기 어렵다면, 제 3자가 객관적인 관점으로 끄집어 내는 것도 훌륭한 방법입니다.

 

열심히 피땀 흘려 만든 제품/서비스. 와디즈에서 억대 펀딩,

최소 천만원 이상의 펀딩을 받기 위해 상세페이지 제작이 고민이라면 언제든지 문의 주시면 됩니다.


저흰, 여러분들의 비즈니스가 더욱 빛을 발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인 마케팅 에이전시입니다.

 

다음 글은

“와디즈에서 썼다 하면 팔리는 악마 같은 상세페이지 제작 스킬”에 대해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케팅 엑시트 로고

CONTACT

E-mail : marketingexit1@gmail.com

Address : 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 602, 6층

© 2022 EXIT MARKETING AGENCY. ALL RIGHTS RESERVED